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지원

영재교육원 소개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스크랩
  • 프린트
영재교육원 목적
  • 영재 학생의 조기 발굴 육성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지역의 인재 육성
  • 영재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도력, 자율적 탐구능력 신장

운영방침

  • 정보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을 대상으로 8개 반(96명) 운영
  • 학생의 관심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학급을 편성하고, 다양한 형태의 활동 중심 수업을 진행
  • 영재 학생과 학부모의 수업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토요일 및 방학중 집중교육을 실시
  •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는 기 개발 보급된 자료를 수정 보완 및 자체 개발하여 활용
  •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워크숍을 실시

운영대상

  • 충청북도 소재 초·중·고 학생
  • 학급편성(8학급)
    • 프로젝트A반 (초등학교 5~6학년), 15명
    • 프로젝트B반 (중학교1~ 3학년), 14명
    • 프로젝트C반 (중학교1~3학년), 11명(충주SW교육센터)
    • 알고리즘A반 (초등학교 5~6학년), 15명
    • 알고리즘B반 (중학교1~3학년), 15명
    • 인공지능반 (중학교1~3학년, 고등학교1~2학년), 15명
    • 사사교육A반 (초등학교5~6학년), 5명
    • 사사교육B반 (중학교1~3학년, 고등학교1~2학년), 6명

운영내용

운영내용의 학급명, 주제, 교육내용에 대한 안내
학급명 주제 교육내용
프로젝트A반 인공지능 활용
산출물 제작 프로젝트
  • 블록코딩(엔트리), 텍스트코딩(python)
  •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프로젝트
  •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프로젝트
  • 엔트리 활용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프로젝트B반 파이썬 기초 피지컬 컴퓨팅
  • 파이썬 기초 문법 및 파이썬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pygame으로
나만의 게임만들기
  • 파이썬 pygame을 활용하여 나만의 게임 제작
프로젝트C반 파이썬 기초 및
파이썬 활용 프로그래밍
  • 파이썬 기초
  • 파이썬을 이용한 GUI 프로그래밍
  • 파이썬을 이용한 자동화
  • 파이썬 웹크롤링
파이썬 활용
피지컬 컴퓨팅
  • 피지컬 컴퓨팅 기초
  • 파이썬 알고리즘
  • 파이썬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제어
  • 파이썬과 피지컬 컴퓨팅을 응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프로젝트 작품 제작
알고리즘A반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 문제해결을 위한 C/C++ 프로그래밍 기초
피지컬컴퓨팅
  •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홈 IoT(사물인터넷)
알고리즘B반 프로그래밍 기초
  • 드론
  • C언어 기초 프로그래밍
탐색 기반 알고리즘
  • 탐색 기반 알고리즘 설계
  • 전체 탐색
  • 탐색 공간의 배제
인공지능반 파이썬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초
  • 구글 코랩을 이용한 파이썬 기초 문법 익히기
  • 파이썬을 이용한 이미지 다루기
  • 파이토치와 함수 익히기, 인공지능 기본 개념 익히기
  • 파이썬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초 실습
사사교육반 인공지능 이론 및 기능구현
  •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초
  • 고등학교 및 대학교 수학
  • PyTorch를 활용한 딥러닝 모델 구축
  • Kaggle 실전 문제 풀이와 팀별 프로젝트 진행
  • 연구 논문 지도
  • 학회 발표 준비
연구 논문 작성
  • 사사 연구 과정 설계
  • 공모전 준비
  • 팀별 프로젝트 관리
  •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초
  • 고등학교 및 대학교 수학
  • PyTorch를 활용한 딥러닝 모델 구축
  • Kaggle 실전 문제 풀이와 팀별 프로젝트 진행
  • 연구 논문 지도
  • 학회 발표 준비

선발

  • 선발시기 : 매년 12월 전기 선발
  • 지원방법 : GED 시스템을 통한 지원 및 학교장의 추천
  • 평가영역 : 자기소개서, 영재성검사(한국교육개발원 제공), 심층면접 평가
  • 영재교육대상자 선정 심사위원회 구성, 운영
정보 담당자
  • 담당부서 : 정보교육부 정보교육기획팀
  • 전화번호 : 290-9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