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지원

디지털교육연구대회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스크랩
  • 프린트
디지털교육연구대회 목적
  • ICT를 활용한 우수 교수․학습 실천사례 발굴 등 교실 수업 개선 모델 개발 지원
  • ICT 활용 수업 모델 연구를 통하여 교원들의 교실수업 개선 연구 환경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 배양
  • ICT를 활용한 초․중․고교 교실 수업 혁신 및 미래지향적 수업 적용 확산을 통하여 미래 인재 양성 지원

연구대회 부문

연구대회 부문 항목 분과명, 연구내용, 응모자격에 대한 안내 표입니다.
분과명 연구 내용 응모 자격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 운영 분과
  •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수‧학습 방법 실행‧적용 및 효과 분석
    ※ AI 튜터의 분석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며, 탐구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해 고차 원적인 역량과 사회‧정서적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 방법
  •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학습자 주도성을 신장시키는 수업 연구
  •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성장형 사고방식을 기르는 수업 연구
  •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개념 기반 탐구 능력을 기르는 수업 연구
  •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학생이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수업 연구
    ※ 출품 주제는 출품자와 동일 학교급(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이어야 함
    ※ ‘학기 단위’ 이상의 학생 참여와 공유‧협력 학습을 촉진하는 교수‧학습 개발과 적용 권장
  • 초‧중등 교원(특수학교 교원 포함)
    ※ 실제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담당하며 재직 중인 정규 교원만 출품 가능. 2025년도 휴직자(휴직예정자 포함) 참여 불가
  • 개인/공동(2인)
    ※ 공동연구의 경우 초‧중등의 동일 학교급 교원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교사 간, 교감(원감) 간 팀을 구성해야함
디지털
교수‧학습
  • AI 기반 코스웨어 등을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수‧학습 방법 실행‧적용 및 효과 분석
    ※ “AI 튜터”의 분석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며, 탐구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해 고차 원적인 역량과 사회·정서적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 방법
  • AI 기반 코스웨어, 에듀테크 등 학습자의 교육데이터를 통해 학생 개별 맞춤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변화 탐구 연구
  • 학생 수준에 맞는 콘텐츠와 교사의 학습 코칭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이해도 제고 연구
  • 디지털 기반으로 학습자 참여, 공유, 협력 학습을 강화하는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
  •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소프트웨어) 기반 교수·학습 방안 연구
  • 기존 연구대회 교육용SW‧AI분과 입상작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개발 및 적용
    ※ 출품 주제는 출품자와 동일 학교급(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이어야 함
    ※ ‘학기 단위’ 이상의 학생 참여와 공유·협력 학습을 촉진하는 교수‧학습 개발과 적용 권장
  • 유‧초‧중등 교원(특수학교 교원 포함)
    ※ 실제 수업을 담당하는 재직 중인 정규 교원만 출품 가능. 휴직자는 참여 불가
  • 개인/공동(2인)
    ※ 공동연구의 경우 유‧초‧중등의 동일 학교급 교원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교사 간, 교감(원감) 간 팀을 구성해야함
교육용
SW․‧AI
  • 학습자의 참여, 공유, 협력학습을 강화하는 참신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 교육과정과 연계되고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앱, 웹 등) 개발 및 적용
  •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AI, 빅데이터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AI 요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 출품 주제는 출품자와 동일 학교급(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이어야 함
  • 유‧초‧중등 교원(특수학교 교원 포함)
    ※ 실제 수업을 담당하는 재직 중인 정규 교원만 출품 가능.휴직자는 참여 불가
  • 개인/공동(2인)
    ※ 공동연구의 경우 유‧초‧중등의 동일 학교급 교원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교사 간, 교감(원감) 간 팀을 구성해야 함
디지털
학교경영
  • 소속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기반 학교 경영전략 수립 및 독창적인 교육 모델 제시
  • 학교 내 디지털 교육의 대전환을 도모하는 특화 교육 활동* 방안 제시
    * 교실 수업 개선, 자유학기(학년)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연계, 장학활동, 연수활동 등
    ※ 출품 주제는 출품자와 동일 학교급(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특수학교)이어야 함
    ※ ‘학기 단위’ 이상의 교육 모델, 학교경영 활동 권장
  • AI 기반 코스웨어 등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효과 분석, 교사의 역할 변화 탐구, 디지털 기기의 생산적 활용 및 자율 조절력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개발 등에 대한 성공적인 모델 제시
  • 교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방법 모색, 학교의 디 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해결사례 탐구 등
  • 초·중등 교원(특수학교 교원 포함)
    ※ 실제 수업을 담당하는 재직 중인 정규 교원만 출품 가능.휴직자는 참여 불가
  • 공동(4인∼10인))

추진 일정

추진일정 - 일정, 내용에 대한 안내표 입니다.
일정 내용
3월 요강 공고 및 설명회
4~9월 충북대회 운영
8. 27.(수) 예선대회 심사
9. 3.(수) 예선대회 결과 발표(예정)
9. 15.(월) 본선 출품작 제출
10~12월본선대회 심사 및 시상
정보 담당자
  • 담당부서 : 정보교육부 정보교육지원팀
  • 전화번호 : 290-9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