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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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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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모든 직원은 충북교육 정보화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우리는 부당한 행정처리로 인하여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이행기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1층 총무부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사랑합니다. ○○○부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90-970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우편과 FAX 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 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시하겠습니다.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우리 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약속한 민원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교육연구정보원 1층 총무부
  • 전화 및 팩스
서비스별 전화 및 팩스 항목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고에 대한 안내 표입니다.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고
교원정보화 연수, 컴퓨터꿈나무축제, e-NIE 거점학교 운영 정보기획부 043)290-9612
e-학습터 운영, 교수학습지원센터 운영,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정보교육부 043)290-9632
나이스/에듀파인/홈페이지운영, 정보시스템 운영 정보운영부 043)290-9781
043)290-9782
민원 상담, 의견제출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무원
친절 불친절/부정부패 신고센터
총무부 043)290-9684
  • 우편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청남로 1931(산남동 4-3) 우)28635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홈페이지

고객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 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 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도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

정보기획부

  • 교육 연수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는 연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한 정보화 교육을 통해 평생학습 지원체제를 고도화하여 정보화 마인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정보화 관련 각종 경진대회(도주관 및 출제)의 공정성 확보와 대회 결과를 본 원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해당학교에 통보하겠습니다.
  • 본 원의 각종 정보시스템 상시 점검 활동으로 연수실 사용, 정보관련 교사 동아리 활동 지원 등의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교육정보화연구대회, 교육방송연구대회를 통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겠으며 현장 수업 개선 및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장 자료의 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디지털정보자료실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 중 도서의 구입을 신청하시면 빠른 시일에 구입하여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정보화지원단의 활동을 통해 학교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정보화 및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정보화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 고객이 요청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양질의 자료수집과 다양한 자료 확보에 노력하고 최적의 자료 관리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정보교육부

교육정보화 및 e-학습터 운영
  • e-학습터 및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통한 자료제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및 사교육비 경감에 앞장서겠습니다.
  • 훌륭한 정보영재를 육성하는 영재교육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창의적이고 질높은 학습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보운영부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 정보시스템 상시점검 활동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중단없이 제공하겠으며, 만일 장애 발생 시에는 1시간 이내 복구를 원칙으로 하되, 복구시간이 지연될 경우 홈페이지에 장애내용을 공지하고 24시간 내에 정상화하겠습니다.
  • 나이스, 에듀파인, 홈페이지 등 각종 정보시스템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전화와 원격지원시스템 등을 통해 상시 지원하겠습니다.

총무부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집행 결과를 분기별 익월 10일까지 홈페이지 "열린마당-예산 집행 공개"에 공개하여 교육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전자문서 교육정보목록을 익월 5일까지 홈페이지 "전자민원실-인터넷정보공개"에 공개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나라장터시스템(G2B)와 홈페이지 "열린마당-예산집행 공개"에 100% 게시 하겠습니다.
  • 계약금액이 일천만원 이상인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G2B 입찰공고 예외) 홈페이지"열린마당-예산집행 공개"에 게시하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 제조, 구매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민원안내 서비스 이행
  • 민원서류는 법정 처리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한 번 신청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간보다 20%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 진행상황을 7일마다 전화 또는 전자 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총무부
  • 담당자 : 유희송
  • 전화번호 : 290-9685